첫 프로젝트를 회고해보려한다.
기간 2주였고 멤버는 총 5명이 진행한 프로젝트이다.
중간에 1명이 부트캠프를 포기해서 결국 4명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부분이 참 마음을 힘들게 했지만,
남은 4명은 사이가 좋아진 계기가 되었다.
그럼 우리의 첫프로젝트를 소개해볼까 한다.
서비스 소개 및 선정 이유
우리는 총 4개 의 프로젝트 중 난이도가 상인 프로젝트를 선정하였다.
아이돌이라는 주제가 시각적으로 눈에 확들었고 다른 프로젝트와 차별성이 있어 보였기 때문이다.
어렵더라도 실력으로 남을꺼라 생각 했기 때문에 그렇게 우리 팀은 도전을 해보기로했다.
서비스 소개
'Fandom K'는 아이돌 조공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보유한 크레딧을 통해 원하는 아이돌에게 후원을 하여 광고를 걸거나,
이달의 차트 투표로 아이돌의 순위를 올릴 수 있는 팬덤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세부계획
7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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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기획 후 멘토님께 확인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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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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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폴더 구조 및 작업 환경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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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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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구현(UI) 및 멘토님께 확인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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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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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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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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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구현(기능) 및 멘토님께 확인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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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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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팀미팅(오류 수정 및 리팩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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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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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테스트 및 멘토님께 확인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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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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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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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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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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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 R
곽민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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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더/내 크레딧/크레딧 충전하기 모달창 컴포넌트, 리팩토링, PPT 제작,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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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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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agger 데이터 생성, 후원하기 모달창/크레딧 부족 모달창 컴포넌트, 리팩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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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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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스타일 설정, 랜딩 페이지, 후원을 기다리는 조공/이달의 차트/투표 모달창 컴포넌트, 리팩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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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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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 페이지(내가 관심 있는 아이돌/관심 있는 아이돌 추가 컴포넌트), 리팩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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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결정 사항
문제점 / 아쉬운 점
기능적 측면의 문제점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아쉬운 점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해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초기 계획과 소통의 중요성을 더욱 인지하게 되었다.
마무리
부트캠프 첫 프로젝트를 하면서 개인적으로는 많이 성장 할 수 있었다.
특히 중간 퇴소자가 구현하지 않은채 2차 기능 완료 시점에 퇴소해서 남은 기능을 급하게 구현하면서 몸이 힘들었다.
근데 그것 보다도 '또 안해오겠지' '또 거짓말하겠지' 이 맘으로 사람을 바라보니 모임 때마다 화가 났다.
못하는 건 상관 없지만, 미리 말을 안해주는 그분이 미웠다.
그러면서 다시금 사람이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약속'과 '소통'이 잘 이루어져 신뢰가 쌓인다는 생각을 하고 나는 이것에 좀 분노를 많이 내는 스타일이라는 걸 알았다. (좋은 인성의 사람들이랑 일 하고 싶은 마음이 더 커졌다.)
이때 나는 그분이 안해올 것 같아 미리 ui를 그려서 붙여넣기 하라고 준적도 있고 계속 체크 하면서 리마인드 시켰지만 결국 '퇴소'를 해버렸고 남은 팀원들끼리 재분배해서 기능을 구현하였다.
덕분에 남은 맴버들끼리 사이가 좋아지는 계기가 되었지 않나 싶기도 하다.
이후 매니저님과 성실 맴버들이랑 다음 프로젝트 하고 싶다고 강력 어필을 했다.
이번에 모르는 것을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어 돌아보니 아쉽지만 뿌듯한 첫 프로젝트가 아닌가 싶다.
다음 프로젝트는 뭔가 더 재밌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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